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건축학과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학과 소개

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건축학과 HANBAT NATIONAL UNIVERSITY

위치: S1동 (내선: 821-1742)

학과개요 및 교육목표

건축학전공은 2003년에 신설되어 건축설계 중심의 교육으로 2010년 1월 국제건축학인증 최우수등급을 획득하고, 대전·충남지역의 건축학교육의 선두에 서서 전국에 걸쳐 고급인력을 배출하여왔습니다. 앞으로도 건축설계분야의 고급 건축인력들에게 학문의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계획, 설계, 역사, 이론, 비평, 환경, 디지털, 실무, 기술, 도시 등 건축전공 모든 과정의 세부전공이 각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운영하고자 하며, 학생들과 연구활동은 물론 관련분야와의 산학협력을 이루어 건축설계신기술개발과 지역사회발전에 힘쓰고 있습니다.

교육 및 연구 중점분야

건축학분야 전문지식과 전문설계능력을 겸비한 창조적 전문인을 양성한다.

  • 21세기의 국제화, 세계화의 추세에 맞추어 건축설계를 담당하는 전문기술인력을 배출하기 위해보다 깊이 있는 학습과 연구를 한다.
  • 다양한 건축문화 및 최신 국제적 설계법 등을 연구할 수 있고 건축학국제인증을 받은 교육의 연장선으로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건축인을 양성한다.
  • 건축학분야에서 연구한 전문지식을 사회에 환원하는 정직하고 성실하면서 겸손과 책임감 있는 봉사인을 양성한다.

응용 및 관련 산업분야

졸업 후 진로는 건축설계사무소, 인테리어 디자인사무소, 건설회사의 설계파트, 건축관련 분야의 공사 및 공무원 등에 진출이 가능합니다.

학과의 특성과 발전 전망

최근 국제건축학연맹(UIA)에서 건축설계를 담당하는 기술 인력의 자격을 건축설계 중심의 교육을 최소한 5년제 이상 이수한자로 제한하고 있어, 4년제 건축공학중심 교육을 이수한 학생 및 건축사들을 국제적인 경쟁력과 자격을 갖춘 인재로 성장, 발전시키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