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코로나-19 게시판

존경하는 한밭가족 여러분에게(담화문)

작성자총장실  조회수4,315 등록일2020-06-29

존경하는 한밭가족 여러분에게

 

안녕하십니까?

어수선했던 20201학기를 마무리하면서 인사를 드립니다. 정말로 유례없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우리 대학뿐만 아니라 온 세상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지난 2월부터 확산된 코로나는 결국 이번 학기 개강을 2주일이나 늦추었고, 개강 후에도 수업을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밖에 없는 초유의 사태를 불러왔습니다.

제대로 준비되지 않은 온라인 강의로 초기에는 많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다행히도 실시간 온라인 수업 플랫폼으로 ZOOM을 초기에 도입하고, 과부하가 걸리던 사이버 강의시스템은 용량증설로 빠르게 안정되고, 아울러 교수님들과 학생들도 온라인 수업에 익숙해지기 시작하면서 많은 문제들이 하나둘씩 해결되어 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얼굴을 맞대고 진행되어야 효율적일 수밖에 없는 실험실습, 팀학습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 및 캡스톤디자인, 진로설계 교과목 등은 비대면 수업으로는 한계가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코로나 사태가 안정되기 시작한 5월부터는 소규모 프로젝트 수업 중심으로 일부 수업을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대면강의로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나아가 학기말고사에서는 전체 강좌 중 약1/5 정도를 대면시험으로 치루면서 이번학기를 그래도 무난히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한 학기를 마무리하면서 저는 이번 학기는 정말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도전의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막연히 강의실에서만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여겨졌던 것이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온라인에서도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일부 수업에서는 어쩌면 대면수업보다 더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교수님들께서도 비대면 수업이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교수법을 혁신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예를 들면, 온라인 강의 컨텐츠를 활용하여 PBL(문제중심학습)이나 Flipped Learning(거꾸로 학습)과 같은 자기주도 학습이 보다 용이해졌고, 실시간 화상강의를 통하여 오히려 다양한 토론학습이 이루어진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온라인 수업 지원을 위해 스마트 강의실과 같은 첨단 교수학습 지원시설을 교내에 크게 확충하고 있으며 새로운 교수학습법도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대면 강의가 효율적이지 못한 실험실습, 프로젝트 수업, 현장실습 등은 우리에게 아직도 많은 숙제를 남겨주고 있습니다. 나아가 학생상담 및 진로지도 등 또한 대면으로 얻을 수 있는 성과에 비해 많은 한계를 노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발생한 이러한 전인교육의 허점을 메우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더 많은 노력이 기울여져야 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 대학은 이번 여름 방학부터라도 코로나 감염에 대한 안전을 확보하면서 교육성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자 합니다. 소규모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거나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학습지원 프로그램, 취업 및 진로지도 프로그램, 전공체험 프로그램,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신산업 연계 특성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나갈 것입니다.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더라도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노력을 포기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희망하건데 모든 학생 여러분들이 이와 같은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스스로의 학습역량을 강화게 되기를 바랍니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될지도 모른다는 우려 속에서 우리 대학은 금년 2학기부터는 보다 안정된 학사운영체계를 만들 것입니다.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면 및 비대면 또는 혼합수업이 가능하게 할 것이며, 학생들의 학습 성과 제고를 위한 학습지원 프로그램도 꾸준히 운영하고자 합니다.

나아가 코로나19가 가져온 새로운 혁신의 기회를 활용하여 크게 비상하는 한밭대학교가 되도록 애쓸 것입니다. 코로나19 방역뿐만 아니라 비대면 활동의 효율성 제고와 같은 새로운 혁신기술을 사회가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이런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연구개발 및 산학협력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입니다. 지역사회와 함께 문제해결에 앞장서는 미래 가치를 창출하는 대학의 모습을 보이겠습니다.

 

존경하는 한밭가족 여러분!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이 코로나19로 이번 학기가 많이 어수선했습니다. 우리 한밭대학교는 코로나19 위기를 교육혁신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동안의 경험들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새로운 교육 시스템을 정립해나가겠습니다. 한밭가족 여러분께서도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629

총장 총장님 사인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