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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대학특화과정

교육목적

우리대학의 비전인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을 달성하고, 오랜 전통인 산학협력 교육의 내실화와 활성화를 통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대학의 위상을 확립하기 위하여 취업 및 창업, 프로젝터 교과목과 현장실습, 미래 사회를 대비한 옴니버스 강좌를 대학특화 교과목으로 지정하여 대학의 역량을 집중하여 지원·육성하고자 함

교육목표

  • 체계적인 진로지도를 통한 진로 및 취업 교육의 효율성 제고
  • 기업가 정신 및 창업 교육을 통한 창업마인드 확산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산업체 요구 역량 변화에 대비한 적응력 강화
  • 프로젝트 교과목의 산업체 및 지역 사회 연계 강화를 통한 지역 공헌

대학특화 교과목

대학특화 교과목 - 영역, 교과목(학점), 비고로 구성된 표입니다.
영역 교과목(학점) 비고
진로지도
  • 진로설계1(0.5)
  • 진로설계2(0.5)
  • 진로설계3(1)
전교생 필수
창업 기업가정신과 창업(1) 공학, 디자인, 경상계열 필수
발명과 특허(2)
프로젝트 교과목 기초설계(3) 공학계열 필수
캡스톤디자인-특화(3) 공학, 디자인계열 필수
  • 융합 캡스톤디자인(2)
  • 코딩 캡스톤디자인(2)
  • 다학제 캡스톤디자인(3)
  • 리빙랩 프로젝트(3)
현장실습
  • 국내현장실습(2~15)
  • 해외현장실습(2~15)
옴니버스
  • 글로벌 시대의 삶과 미래(1)
  • 4차 산업혁명의 이해(1)
  • 스마트 팩토리 개론(1)
  • 인공지능 빅데이터 개론(1)
  • 융합 IOT 개론(1)

대학특화 교과목 이수

진로지도 영역

  • “진로설계1”은 1학년 1학기, “진로설계2”는 2학년 1학기에 모든 학과에서 개설하고, 0.5학점 씩 부여
  • “진로설계3”은 3학년 이상 학기에 개설
  • “진로설계1”, “진로설계2”, “진로설계3”의 운영은 학과에서 개설하고 취업관련 부서가 지원하며, 성적평가는 ‘P’ 또는 ‘NP’로 평가

창업 영역

  • “기업가 정신과 창업”은 3학년 이상 학기에 개설하며, 공학계열, 디자인계열, 경상계열 학과 소속 학생은 필수로 이수
  • 기업가 정신과 창업”, “발명과 특허”의 운영은 학과와 협의하여 창업관련 부서에서 주관

프로젝트 교과목 영역

  • “기초설계”는 1학년 1학기 또는 2학기에 개설하며 공학계열 학과 소속 학생은 필수로 이수
  • “캡스톤디자인-특화”는 공학계열 및 디자인계열 학과 소속 학생이 이수하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중 3학점 이상에 해당하는 과목을 대학특화 교과목으로 구분
  • “융합 캡스톤디자인”과 “코딩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산학협력교육원이 주관하며,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공학교육혁신센터가 주관하며, “리빙랩 프로젝트”는 학과 또는 지역사회상생센터에서 주관

현장실습 영역

  • “국내현장실습”과 “해외현장실습”은 한밭대학교 학사운영 규정 제62조의 “국내현장실습”과 “해외현장실습”을 말하며, 교과목 명칭은 학과 또는 산학협력교육원에서 자율적으로 정하여 개설하고 산학협력교육원이 정한 절차에 따라 운영
  • 현장실습 교과목의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한밭대학교 학생현장실습 규정”에 따름

옴니버스 영역

  • “글로벌 시대의 삶과 미래”는 기초융합교육원이 주관하여 개설
  • “4차 산업혁명의 이해”, “스마트 팩토리 개론”, “인공지능 빅데이터 개론”, “융합 IOT 개론” 교과목은 4차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의 참여학과가 주관하여 개설

대학특화 교과목 개설 경과 조치

  • 대학특화 교과과정은 2019학년도 신입학생 교육과정부터 개설
  • 2018학년도 이전 교육과정을 적용받는 학생들에게도 개설할 수 있으며, 이 경우는 일반선택으로 구분하며, 학과교육운영위원회와 교육과정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교양 또는 전공으로 구분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