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육/연구

쌍방향 화상강의 프로그램 Zoom 도입

작성자기획과  조회수1,491 등록일2020-03-20
줌을 활용한 수업장면.png [1,926.7 KB]


한밭대 Zoom활용 수업 화면(신소재공학과 김정현 교수 ‘에너지 변환공학’ 수업)

□ 코로나19 감염증 확산방지를 위한 원격교육 대체 운영방안으로 실시간 수업 화상강의 프로그램인 줌(Zoom)을 도입했다.


○ 이는 개학연기 및 비대면 수업 장기화로 인한 학생들의 학습저하를 방지하고 수업공백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 줌(Zoom)의 가장 큰 장점은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통해 교수와 학생이 서로 묻고 답하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어 수업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 또한 한 강의룸에 300명의 학생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고, 인터넷이 연결된 PC와 모바일 모두 접속이 가능하며, 학생은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URL이나 회의참가ID를 통해 간단히 접속할 수 있다.


□ 윤린 교수학습센터장은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시점부터 개학연기에 따른 수업공백을 대비해 쌍방향 온라인학습 운영을 기획했다”며 “학내 전체 교수에게 화상강의를 개설할 수 있는 줌 호스트(강의룸을 만들고 강의를 주관하는 사람) 라이선스 권한을 부여했다”고 전했다.


□ 이 밖에도 한밭대는 교수회의 및 학내․외 회의 등에 있어서도 대면회의를 최소화 하고 줌(Zoom)을 활용한 비대면 실시간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한편, 교수학습센터에서는 지난 3월 초 학내 교수들을 대상으로 줌(Zoom)을 활용한 비대면식 교수법 특강을 개최하여 큰 호응을 얻었으며 대학의 교육혁신을 위한 선두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