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류/산학

‘한국판 뉴딜’ 산학협력, 디지털•그린 융복합 인력양성 본격 시동

작성자기획과  조회수179 등록일2020-08-13
디지털 트윈 교육1.jpg [64.2 KB]
디지털 트윈 교육2.jpg [64.2 KB]

한밭대의 ‘한국판 뉴딜’ 산학협력, 디지털•그린 융복합 인력양성 본격 시동1

한밭대의 ‘한국판 뉴딜’ 산학협력, 디지털•그린 융복합 인력양성 본격 시동2


□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사회안전망 강화’를 주요 골자로 한 한국판 뉴딜 정책에 발맞춰 이 중 ‘디지털 트윈’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지난 6월 29일부터 오는 21일까지 계절학기를 이용해 4차 산업 선도 인재양성을 위한 과정으로 하이퍼웍스(HyperWorks, 알테어·가상공학S/W)를 활용한 디지털트윈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 디지털트윈은 물리적 공간의 대상물을 디지털 공간으로 가져와 해당 대상물의 설계검증, 성능시험, 신뢰성시험, 작동편의성 등을 검증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관련 교육은 디지털·그린 융복합 인력양성에 중점을 두었다.


 ○ 2019년 말 디지털트윈을 구현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LINC+사업단(단장 최종인)이 교내 산학연협동관 창의융합전산실에 3대의 워크스테이션 서버와 40대의 실습용 PC를 구축했다.


 ○ 이를 기반으로 하이퍼웍스를 통한 3D 모델링 실습, 가상공학 모델 실습, 선형 해석과 동특성 해석, 자동차 충돌 해석과 에어백 폴딩 해석 등의 다양한 실습 과제를 수행하였다.


□ 특히 이번 계절학기 교육과정에서 한국알테어 문성수 대표는 산업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디지털트윈 기술 사례와 향후 미래 가상공학의 비전 제시, 그리고 디지털트윈 실습용 기업 의뢰 문제를 제공해 줬다.


 ○ 또한 산학협력교육원(부원장 우승한)은 교내 실습과 2학기 기업연계 캡스톤 과제로 해당 문제의 최적화를 수행할 계획이다.


□ 한편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극심한 경기침체 극복 및 구조적 대전환 대응에 적극 동참하기 위하여 D·N·A(Data, Network, AI) 기반의 산학협력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아갈 예정이다.


□ 이에 앞서 산학협력단(부총장 겸 단장 최종인)은 자체 브랜드인 INC(Ideas, Needs, Capability)로부터 출발하여 산․학․연․관에서 요구하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지난해 12월 AR/VR(가상현실/증강현실) 전문업체인 (주)버넥트와 인재육성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 이어 지난 3월에는 조달청에서 시행되는 혁신시제품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포스트코로나 환경 하에서 ICT 융복합 전문가 양성과 21세기 뉴 패러다임에 따른 국내외 산업체의 니즈를 만족하는 AR 콘텐츠 개발 인력 양성을 추진하고 있다.


 ○ 한편 산학협력교육원(본부장 우승한, 담당교수 윤석일)은 2020년 여름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 그 현장을 보면 산학연협동관 1층 창의융합전산실에 증강현실 S/W인 버넥트 MAKE 40 Copy와 VIEW 60 Copy를 활용하여 캡스톤디자인 과제 수행을 통해 화학분석장비인 TGA(Thermal Gravity Analysis)의 장비 구동 매뉴얼 분석장비의 구동과 핵심정보를 빠르게 확인하는 AR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 또한 컴퓨터 모니터 구성을 AR로 시인성이 좋게 표현하고, 엔터테인먼트용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한 AR 콘텐츠 실습과제로 한밭대학교 학생들의 흥미와 기술 습득 양자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 이와 함께 학내 교수 창업기업으로부터 의뢰받은 문제를 AR콘텐츠로 개발하는 과제로 학내 현장실습과 2학기 기업연계 캡스톤디자인을 수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