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학술

[513호] 간단한 ‘향수’ 상식

작성자한밭대신문사  조회수871 등록일2021-01-19

나를 나타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나만의 스타일로 옷을 입거나 혹은 화장으로 나를 표현하는 등의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내 개성을 드러낸다. 사람들에게 시각적으로 자극을 주는 방법 이외에 후각적으로 나를 기억하게 하는 방법은 어떨까? 후각적인 자극으로 나를 나타내는 가장 효율인 방법은 향수를 이용하는 것이다. 간단한 용어를 상식으로 내 취향에 맞는 향수를 고를 수 있을 것이다.

향취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시트러스 향은 싱그러운 오렌지, 만다린 부류의 냄새이다. 향이 상큼하나 지속력이 낮아 탑노트로 주로 사용된다. 플로럴 향은 꽃향으로 로즈, 자스민, 라일락 아이리스 등이 있다. 그린 향은 풀과 나뭇잎을 떠올리게 하는 향이지만, 나무향을 표현해내는 우디향과는 사뭇 다르다. 프루티는 과일향이다, 하지만 시트러스의 감귤류가 아닌 과일류들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스파이시는 살짝 매운 향으로 약간 섹시한 느낌을 풍기게 한다. 마지막으로 파우더 리 향은 분가루와 비슷한 향으로 화장품 냄새 같은 느낌을 낸다.

향수의 단계에는 퍼퓸, 오 드 퍼퓸, 오드 뚜왈렛, 오 드 코롱, 샤워 코롱 다섯 개의 단계가 있다. 이 단계들은 향수의 진하기로, 퍼퓸이 가장 향이 진하고 코롱으로 갈수록 향이 점점 연해진다.

퍼퓸은 향유 첨가율이 15-30%로 향수의 향을 내는 향유가 가장 많이 첨가되어있는 향수이다. 그만큼 향이 진하고 지속력 또한 10시간 정도로 긴 편이다. 향이 아주 진한 편이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뿌리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오 드 퍼퓸은 향휴 첨가율 8-15%로 지속시간은 8시간 정도이다. 오 드 뚜왈렛은 4-8%의 첨가율이 들어있어 지속시간은 5-6시간 정도이다. 오드 코롱은 향수 첨가율 3-5%의 향수로 향이 진하지 않아 은은하게 즐길 수 있다. 하지만 그만큼 지속시간이 3-4시간 정도로 짧은 편이다. 마지막 샤워코롱은 향수보다는 바다 미스트의 한 종류로 보는 것이 좋다. 지속시간은 1-2시간으로 아주 짧은 편이다.

향수는 뿌린 직후, 뿌리고 조금 지난 후, 마지막의 냄새가 다르다. 이 종류를 소개하는 용어가 바로 노트다 향수는 탑노트, 미들노트, 베이스노트로 구성되어있다. 탑노트는 향수를 뿌린 직후-30분 정도까지의 향, 미들노트는 탑노트가 끝나고 30-1시간 30분 정도까지 나는 향, 베이스 노트는 향수를 뿌리고 난 뒤 2-3시간이 지났을 때 향이다.

향수의 향이 시간마다 다르기 때문에 향수를 시향하러 갔을 때 시향을 하고 바로 구매하기보다는 시향지를 들고 다니거나 가방에 넣어놓았다가 중간중간 냄새를 맡아서 향을 체크하고 취향에 맞게 구매하는 것이 좋다.

글 윤정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