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미래산업융합대학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ZOOM을 이용한 실시간 화상강의 진행 방법 안내

작성자미래산업융합대학  조회수2,637 등록일2020-04-07
화상강의를_위한_ZOOM_계정생성_및_이용가이드 (2).pdf [2,761.7 KB] 바로보기

ZOOM을 이용한 실시간 화상강의 진행 방법 안내

 

대면 수업이 진행되기 전까지 수강 학생들과의 실시간 의사소통을 통한 강의 질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ZOOM을 이용한 실시간 화상강의가 진행됩니다. 다음의 내용을 참고하여 화상강의 참여를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ZOOM 이용 사전 준비

- 무료 회원가입 필수

   ☞ ZOOM 홈페이지 또는 설치한 Zoom 클라이언트에서 출석부 성명과 일치 (, 길동 홍)

   ☞ 학교에서 발급된 구글 계정 사용 권장

- 화상강의 시작 전 [회의용 ZOOM 클라이언트] 사전 설치

   ☞ PC : ZOOM 홈페이지 검색 접속 후 다운로드 센터에서 설치(https://zoom.us/support/download)

   ☞ 모바일 : 앱스토어 > ZOOM 검색 > ZOOM Cloud Meetings 어플 설치

- 화상강의 참가자(게스트) 사용방법

   ☞ 실시간 화상강의를 위한 ZOOM 이용 가이드 파일 21쪽부터 사전 숙지 요망

- 화상강의 수강 및 질의응답에 필요한 물품 사전 준비

   ☞ 노트북(내장형 웹캠 및 마이크 사용), 데스크탑의 경우 별도의 외장형 웹캠 및 마이크 장착 필요, 핸드폰 사용 가능

 

 실시간 화상강의 참여 방법

<용어 설명>

- ZOOM 회의 호스트; 강의 주관자(강의 담당교수)

- ZOOM 회의 게스트; 초대 참가자(해당 교과목 수강 학생)

(1) (교수) 담당 교수는 화상회의(강의)실 정보를 학생들에게 안내

   - 실시간 화상회의 진행 일시, 화상회의(강의)실 정보(URL, ID, PW )를 수강생에게 공지

     ☞ 사이버한밭 강의실, SNS, 메일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안내

(2) (학생) 설치한 ZOOM 프로그램 실행 > 로그인 > [참가] 클릭 > [회의 참가] 팝업창에 회의 ID 또는 개인 회의 URL 링크 입력

     > [참가] 클릭

(3) (학생) 개인 회의 URL 링크를 클릭하여 회의 참가

    회의 참가자 창에 회원가입한 본인 이름(, 길동 홍)이 뜨는지 확인(출석 확인에 필요)

 

 실시간 화상강의 수업 진행 방식

- 화상강의 시작 5-10분 전에 로그인, 회의 참가 후 회의 대기실 입장 (회의 참가 준비: 초기 음소거 상태)

- 회의(강의) 주관자(강의 담당교수)가 시작 3분 전쯤에 모든 참가가 회의 입장 허용, 준비 점검

- 출석 체크 : 강의 시작 직후, 강의 중간, 또는 무작위 호출 등 진행

- 강의 진행 방식 : 화상강의 강의, 질의응답, 지명 학생 대답 등

- 과제물 또는 Quiz 답안 제출 (필요 시 별도 공지 예정)

 

[Zoom 사용법 더보기(참고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YyDrZth3f1g

https://www.youtube.com/watch?v=T2p4dGl8Po0

https://www.youtube.com/watch?v=1_iI8Pcl-E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