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도시공학과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학과 소개

한밭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HANBAT NATIONAL UNIVERSITY

학과사무실 위치 및 전화번호 : S8동 526호(내선:821-1843,1186)

학과개요 및 교육목표

학부에서 습득한 도시공학 관련 전반의 학문적 지식을 도시계획, 도시설계, 도시교통, 도시환경 등 세부 전공별로 심화시키고, 실무적인 측면에서 응용하여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하여 습득함으로써 실제 도시계획/설계 및 도시건설의 각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이론 및 실무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교육 및 연구 중점분야

도시공학과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교육 및 연구분야는 다양한 도시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실무적이며 미래지향적인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전문 도시공학인의 양성이다. 이를 위하여, 도시공학과에서는 도시계획 도시설계, 도시교통, 도시환경 등 세부 전공 간의 융합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연구 수행에 중점을 두고 있다.

  • 도시의 성장/관리와 도시문제 개선을 위하여,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기반시설의 활용성 극대화 및 유지관리를 위한 도시설계 및 계획 수단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을 위한 기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 현대도시가 직면하고 있는 심각한 도시교통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술적, 실험적인 능력을 갖도록 한다.
  • 악화되고 있는 도시 환경문제에 대하여 공학적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현재의 도시환경에 대응 가능할 뿐만 아니라 향후 쾌적하고 살기 좋은 도시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응용 및 관련 산업분야

학문과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도시 또는 지역의 문제는 경제적 성장과 사회적 다양성 확대 그리고 스마트 기술의 발전에 따라 더욱 복잡해질 것이며, 도시문제에 대한 전문가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시공학은 이러한 측면에 기여하는 바가 큰 학문일 뿐만 아니라 향후 스마트 기술을 담는 그릇으로써 기술적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졸업 후에는 중앙 및 지방정부, 건설엔지니어링, 설계회사, 민간기업의 기획 부문, 공공의 공간계획 부문, 그리고 관련 분야의 연구소 등에 진출 할 수 있다.

학과의 특성과 발전 전망

도시공학과는 도시계획, 설계, 교통, 환경의 각 세부분야에 대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세부분야 간을 연계한 융합적 기술의 학습 그리고 스마트 기술을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도시공간과 도시민 활동에 대한 논리적 분석과 합리적 계획 능력을 육성한다는 점에서 특징이 있다. 향후 도시공학과는 이러한 측면을 복합적으로 고려한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도시 및 지역계획 분야를 선도하는 학과로서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